161019_content_img004
언어치료
우리아이가 말을 못하니 너무 답답하고 걱정이 되요!
성북아동심리발달센터는 부설연구치료기관인 성북아동언어발달연구소를 통하여, 유∙아동 언어발달
평가와 진단을 바탕으로 부족한 언어표현, 어휘구사 능력의 유형과 언어수준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 및 교육을 실시합니다.
가족의 역할이 치료에 포함되며, 치료아동의 부모와 연계를 통하여 언어지도와 언어발달,
언어표현을 촉진시키는 전문 언어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161019_content_img006
언어치료가 필요한 주요 대상
언어발달지체
언어발달지체는 정상적인 언어발달단계를 거치지만 그 발달 속도가 다른 아동들에 비해서 유일하게 느린 경우 이며,최근 많은 유아동들에게 광범위하게 발생되는 현상이나 효과적인 언어치료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조운음장애
음소를 계획하거나 발음하는 과정에서 기질적인 또는 기능적인 결함을 일으켜 정확하게 조음하지 못하는 것 으로 호흡기관, 발성기관, 조음기관의 손상으로 인해 말소리의 산출에 오류가 있는 장애와 주변 기관은 정상적이나, 뇌 손상으로 인하여 말소리를 만들지 못하는 장애를 조음음장애라고 합니다.
음성장애
후두안의 성대에 이상이 생겨, 원천적인 말소리의 산출이 어렵거나, 성대를 과용 또는 남용함으로서 말소리가 비정상적으로 나오는 경우를 음성장애라고 합니다.
유창성 장애
유창성 장애에는 말더듬과 말빠름증이 있습니다. 말더듬은 소리나 음절의 반복, 소리의 연장, 막힘 등으로 인하여, 말의 흐름이 순조롭지 않은 것으로, 말더듬이 심해지면 말더듬에서 빠져 나오려는 탈출행동과 회피행동이 생긱도 합니다.
신경언어장애
뇌의 손상 또는 기능저하로 인하여 생기는 장애를 신경언어장애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실어증으로, 뇌에 이상이 있어서, 언어의 구조, 의미 등의 구성이 수월하지 못한 경우 입니다.
난청 또는 귀머거리로 인한 말장애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난청이 생기거나, 귀머거리가 되면 말소리를 잘 못듣거나, 들을 수 없어서 말을 잘 배우지 못하게 됩니다. 보청기를 착용한 후에도 새로운 소리에 적응하는 연습부터 시작하여, 바른 말소리, 적절한 어휘, 문법적 규칙, 적절한 용도에 따라 말하기 등 말과 언어에 관련된 부분을 학습 해야 합니다.